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제8대 회장인 서울교육대학교 박일우입니다.

우리 학회는 2007년 창립한 이래 과학 교육을 연구하고 수업하는 교수, 연구원, 교사, 그리고 학생 회원들이 함께 활동하고 있습니다. 모든 회원이 과학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동등한 자격으로 학회 운영에 참여하고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정기학술대회에서 과학 교육의 많은 현안과 핵심 이슈에 관해 함께 고민해왔습니다. 또한, 신진 연구자들에게 연구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여 회원 모두의 소통과 연구 결과를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회가 개최하는 워크샵과 교사 연수 등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전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워크샵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가 개발한 다양한 실험 탐구 활동 자료들이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교사 연수는 높은 인지도와 함께 최신의 과학 지식을 공유하는 마당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진과 교사들이 학회의 활동 결과물을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큰 자부심 중의 하나는 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현장과학교육"을 1년에 5회 발간하면서 최신의 주옥같은 연구 논문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학 교육 현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 자료들을 많이 소개하기 위하여 심사 절차를 간소화하였고 계속 최신의 자료들을 발전 보완하여 게재하고 있습니다. 타 과학교육 학술지에서 다루지 못하고 있는 탐구 활동 관련 자료들을 적극적으로 게재하여 교육 현장의 실험·탐구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활발하게 연구 논문과 교육 자료를 투고해 주시고 활용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학회는 팬데믹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하는 잠재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회원 여러분의 참여와 노력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가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8대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장
박일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