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상학 신임 회장 취임사
관리자 | 2021.10.06 | 조회수: 796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제 6대 회장으로 선출 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신축년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학문적으로 과학 연구를 수행하는 회원과 현장에서 과학 교육을 실천하는 회원이 모여 운영하는 우리나라 교육 학회로서는 매우 드문 자랑스러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를 맡게 되어 무한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학회 창립 때부터 옆 자리를 지키면서 부족하나마 학회가 틀을 잡고 발전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제 회장의 위치에서 노력해야 한다고 하니 한편으로는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그 동안 잘 이루어진 것들은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했던 부분들은 고쳐나가면서 학회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학회는 2007년 창립된 이래 전임 회장단과 임원 여러분의 노력 그리고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큰 발전을 이루어 이제는 과학교육의 학회를 대표하는 하나의 학회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특히 교수-교사가 번갈아 가면서 학회를 운영하는 시험에서 매우 성공적으로 이를 완성하였으며, 비대면 학술대회도 아주 성공적으로 치루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잠재력을 갖추고 있는 학회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몇 가지 사업들을 중점으로 생각하면서 학회가 더욱 튼튼하게 뿌리 내릴 수 있도록 힘쓰고자 합니다.

첫째, 회원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학회를 만들겠습니다. 과학 교육을 연구하시는 연구자들에게 훌륭한 학술지를 제공하고, 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하시는 선생님들께는 현장 교육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교사 연수와 워크샵을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둘째, 시대적 변화에 앞서가는 과학 교육의 연구와 실행의 결과들을 활발하게 발표하고 공유하는 장을 만들어 과학교육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위를 위해서 다른 과학교육 관련 학회 및 교사 연구회와 더욱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과학교육 문제 해결에 한 목소리를 내고, 과학 교육 발전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활동에도 관심을 가지겠습니다. 대면 교육뿐만 아니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역설적으로 발전한 비대면 교육을 활용하면 좀 더 많은 학생들과 소외 계층 학생들을 만나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들에게 미약하나마 희망이 되는 학회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넷째, 학회의 재정 확보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과학 교육에 뜻이 있는 분들의 도움을 요청할 것이며, 더불어 우리 회원님들께도 회원으로서의 임무를 충실히 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특히 이사로 위촉되시면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시고 조언과 함께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더욱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2114


현장과학교육학회 회장 전상학 올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생물교육과